보도자료
- 홈
- 알림·소식
- 홍보자료
- 보도자료
- 등록일 : 2025.07.31
- 조회수 : 183
“청년·귀어인을 위한 첫걸음, 양식장 임대사업과 함께 하세요”
- 한국어촌어항공단, ‘양식장 임대사업’ 임대용 양식장 모집 -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홍종욱, 이하 공단)은 ‘2025년 양식장 임대사업’에 참여할 양식장을 상시모집한다고 31일 밝혔다.
해양수산부 국고보조사업으로 추진 중인 ‘양식장 임대사업’은 귀어인 및 양식 창업인의 초기 진입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양식업 초기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양식장 임대료의 50%를 보조하는 사업으로, 1개소당 국비 2,750만원을 기준으로 지원한다. 임대계약 기간은 최초 1년이며, 최대 3회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모집 대상은 「양식산업발전법」 제10조 및 제43조에 따라 양식업 면허 또는 허가받은 양식업자로, 공공기관(공단)에 양식업권(면허 또는 허가)의 일부 또는 전부 임대를 희망하는 자이다. 모집 기간은 올해 말까지 상시모집으로 운영되며, 참여방법은 공단 누리집(www.fipa.or.kr) 알림·소식 > 새소식 > 공고/공모에서 제출서류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공고문에 기재된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 (이메일) afl@fipa.or.kr / (우편)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53, 10층 양식산업실
공단은 응모자를 대상으로 △양식장 생산성, △양식장 관리 실태, △어촌계 개방성 및 사업 수용성, △입지 조건, △사업계획의 적정성 등을 양식장 임대운영위원회에서 종합 평가해 임대용 양식장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향후 공단은 해당 양식장의 감정평가 또는 시장가격 조사 등을 통해 적정 임대차 가격을 산정한 후, 양식장과 신규 인력을 매칭하여 임대차 계약 체결을 추진하게 된다. 본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신규인력 13명이 임대차 계약을 완료하였고, 2025년 9명을 추가 모집 예정이다.
* ’24년 보조사업자 2명의 경우 어촌계원으로 가입되어 임대차 계약 종료(정착완료)
홍종욱 공단 이사장은 “귀어·양식 창업인들이 안심하고 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공단의 역할이며, 양식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자체 및 생산단체, 기존 양식인 등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지난해 응모된 총 61개소의 양식장 중 최종 19개소를 후보지로 선정하였으며, 올해에도 총 4차례 공모를 통해 12개소의 임대용 양식장 후보지를 확보하였다. 이들 중 이미 7개소에 대해 13건*의 계약 체결이 완료된 상태이다.
* 1개소에 대해 여러명의 임차인이 컨소시엄 형태로 임대차 계약 가능
- [250731 한국어촌어항공단 보도자료] 청년·귀어인을 위한 첫걸음, 양식장 임대사업과 함께 하세요.hwp [다운로드]